Loading... 
  • HI-PORTAL
  • SITEMAP

대학·대학원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 한남대학교입니다.

문과대학

1


국어국문·창작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Literary Creative Writing

국어국문·창작학과 소개

국어국문창작학과는 국어국문트랙과 문예창작트랙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국어국문트랙은 국어의 올바른 활용과 국문학의 이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얼과 주체성을 확립하고 전통 문화와 학문을 창 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며, 국문학의 미학적 전통과 특수성을 바탕으로 창조적 언어활동을 수행하는 이론적·실질적 기반을 제공한다. 문예창작트랙은 창작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체계적이고 조직 적인 문학 이론의 탐구와 창작의 실제 교육을 진행한다. 국어국문창작학과의 진로 설계는 중등 국어교 사, 한국어교사, 문학평론가, 시인, 소설가, 희곡작가, 논술 및 독서지도사, 출판편집인, 신문방송기자, 방송작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이름 담당업무 연락처
김휘중 학과조교(국어국문) 042-629-7311
백승호 교수(학과장) 042-629-7433
김창완 교수 042-629-7523
김홍진 교수 042-629-7347
이은하 교수 042-629-7365
장수익 교수 042-629-7315
정기철 교수 042-629-8330
신태수 부교수 042-629-7432
장노현 부교수 042-629-8376
문병열 조교수 042-629-7438
한남문인회 042-629-7800



교육과정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고전문학 국문학의이해, 한국과동아시아문화, 고전소설의 이해, 국문학의역사, 고전시가와스토리텔링, 구비문학과학국문화
현대문학 문학이란무엇인가, 수필과인문감성, 현대문학텍스트의이해, 문학이론의기초, 현대소설의이론과 실제, 현대시의이론과실제
국어학 국어학의기초, 지역사회와언어, 문법과국어생활, 화법과미디어언어, 한국어텍스트와언어처리, 한국어의소리와발음
교직이수과목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과논리및논술,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시창작 창작이란무엇인가, 시창작과형상사유, 시창작과광고카피, 시와공연문학기획, 시와문화콘텐츠창작
소설창작 문예창작기법, 소설창작특강, 소설창작세미나, 소설창작과문화산업, 소설과콘텐츠창작
비평창작 비평의시각과방법, 문화읽기와비평, 문학비평창작워크숍
글쓰기교육 이야기와상상, 어휘와표현예술, 문장과표현예술, 자기표현쓰기, 독서지도방법, 문학속심리학
미디어창작 디지털미디어와문학예술, 문화기술과스토리텔링, 극작과웹드라마, 융합인문콘텐츠의기획및제작



진학가이드

관련 적성과 흥미 알아보기
국어국문트랙
국어국문트랙은 무엇보다 언어와 문학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다. 언어와 문학도 사회적 환경에 향을 받기 마련이므로 사회변화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연극, 화, 미술, 광고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면 문학작품의 이해와 창작에 도움이 된다. 상상력과 창 의력 그리고 쓰기, 읽기에 대한 흥미가 필요하다. 국어를 배우기는 하지만 언어와 문학이라는 공통된 주제에 대해 공부하므로 외국어와 외국문학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필요하다
문예창작트랙
문예창작트랙은 짜임새 있는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창작의 실기 강의를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국내외의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학생들의 작품 분석에 이르기까지 창작 실제의 평가를 바 탕으로 하여 시, 소설, 희곡, 비평, 수필, 방송문학 등 문학 각 장르에 대한 학생들 각자의 창의성을 최고 도로 발휘시킨다. 이를 통하여 문학예술 창작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며, 아울러 교육 목적의 역을 확대하여 편집 및 출판, 연극과 화, 광고와 홍보, 신문과 방송 분야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 문인 육성에도 역점을 둔다.
관련 비교과(체험) 활동
  • 본과에서 주관하는 ‘전국 백일장’ 등 각종 글짓기 대화 참가
  • 각 신문사 신춘문예 출품
  • KBS 한국어 능력 시험 자격증 응시 및 취득
  • 본교에서 주관하는 국어국문창작학과 전공 체험 ‘오감체험 글쓰기’ 참여
권장도서
한국문학통사(조동일), 동물농장(조지 오웰),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유홍준), 즐거운 글쓰기(루츠 폰 베르더), 태백산맥(조정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밀란 쿤데라), 토지(박경리),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샌델)
고교 중점 교과
  • 국어
  • 사회



졸업 후 진로

국문학과 졸업 후 진로에 관한 설명입니다.

중등 국어교사, 한국어교사, 문학평론가, 시인, 소설가, 희곡작가, 논술 및 독서지도사, 출판편집인, 신문방송기자, 방송작가




국어국문·창작학과만의 PRIDE

  • 1비전
    국어국문 창작학 전공자들의 취업 경로 다각화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에 필요로 하는 문제의 발견 및 창조적 해결에 필요한 감각력(기술 감각, 예술 감각, 비즈니스 감각)과 사고력(인문학 기반의 모험적, 창조적, 구체 적 사고력)을 체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제시한다. 그리고 캡스톤디 자인 등 취업을 위한 교과목 확대 개편과 실무형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을 기조로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2문화기획 전시회
    매년 콘셉트를 선정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여 전시회를 개최한다. 2018년도에는 “쉼”을 주제로 “빈칸의 언어”전을 개최하다. 이 전시회 는 각 콘텐츠들을 쉼이라는 큰 주제 아래 문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 래의 가능성을 구현했다. 팀 노벨라의 경우는 창작 소설에서의 공간을 직 접적으로 구현하여 직접 소설의 내용을 체험해보도록 하고, QR코드를 활 용하여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소설의 접근을 도모하다. 팀 시정신의 경우는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에 입각한 혼성모방 기법을 활용해 한 국, 중국, 베트남 3국의 시를 이용하여 새로운 시를 재창작하여 문학의 세계화를 제시하다. 이는 실제 인공지능 시 창작 기법의 프로토타입이며, 이를 통해 문 학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문학의 미래적 가능성을 선보다. 마지막으로 팀 그리 샤는 문학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며 기존의 시화전을 진화시켜 쉼이라는 주제 를 구현하다.
    3전공체험 프로그램
    한남대학교에 찾아오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국어국문창작학과를 홍보하고, 5가지 감각으로 을 습작해보는 오감체험과, 광고나 화의 한 장면을 시청 후, 직접 대본을 만들어보는 대본쓰기 2가지 활동을 통해 학과의 전공을 간접적으 로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학과에서는 연평균 5회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중:고등학생들에게 학과를 홍보하고 있다.



국어국문·창작학과만의 특별한 프로그램

  • 문화기획 전시회
  • 전공체험 프로그램
  • 전국 고교 백일장
  • 다양한 학과 행사



동아리(소모임) 안내

말글사모
말과 글을 사랑하는 모임으로서 한글의 맞춤법 및 국어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공유하고, 공부해 나가는 동아리이다.
그리샤
‘그리워하다’의 옛말로, 시를 창작 및 화평을 하고, 학생 개인이 시를 창작하는 데 있어 자신감을 얻고, 시 창작에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동아리이다.
시정신
시 창작 동아리로 시를 창작하고 작품을 함께 비평하는 합평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아리이다.
노벨라
소설 창작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소설의 이론에 대해 공부하고 직접 자신의 작품을 창작하고 서로 합평해주는 동아리이다.
영화를 보고 토론을 하며 자신의 사고와 역량을 키워가는 연습을 하는 동아리이다.
움직임
연극동아리로 대전 충청지역 중학교를 직접 찾아가서 교육 연극을 하는 동아리이다.



최종수정일

2019-08-26

정보관리부서 : 문과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