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전공학부 School of Open Major

자유롭게 학문을 연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한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2017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독립학부이다.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 능과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사회 환경의 변화는 미래의 직업과 직결된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수험 생들에게 어려운 선택을 강요하고 있다. 모든 것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모든 것이 통합되는 초연결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전공에 대한 학부모님 들의 관심과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 우리 자유전공학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신입생들 이 입학 후 1년 간의 대학 적응, 전공과 진로 탐색 과정을 거쳐 미래에 대한 명료한 비전을 가지고 보다 신중한 자세로 전공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자유전공학부생은 2학기를 마치고 2학년때는 의무적으로 전과를 해야 함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이름 담당업무 연락처



학과설명

한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입학 후 1년 동안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엄선된 과정 에 따라 교육을 받는다. 이에는 문·이과를 아우르는 다양한 전공 영역에 맞는 트랙제 교과 과정과 직업 및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비교과 과정이 포함된다.



전공이야기

트랙제 교과 과정에서는 본인의 희망 전공에 따라 2학년에 진학한 후 선수 과목, 기초 실력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4개 트랙(일반 공학, 화학 및 바이오, IT관련, 인문사회경상계열)이 제공된다. 또한 전공 정보를 얻고 필요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교과목(자기계발과 미래설계)과 다양한 분야의 지도교수들의 상담도 제공된다.
전공 선택은 학생 본인의 희망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그리고 특수 교육과정인 사범대학 소속 학과와 간호학과를 제외한 어떤 학과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희망 학과의 정원의 50%까지, 소속 학과의 수용 능력이 충분한 경우에는 정원의 70%까지 배정할 수 있으므로 희망하는 학과에 거의 빠짐없이 갈 수 있다. 전공을 배정받은 후에도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다시 전공을 변경할 수도 있다.



교육과정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1학년 1학기 교양필수 10학점 및 계열기초(대학수학I) , 계열선택(선택한 트랙에 따라 2과목 이수)
1학년 2학기 교양필수 9학점 및 계열 선택(선택한 트랙에 따라 3과목 이수)

트랙선택

1학년 1학기, 2학기 계열선택 과목은 희망선택 전공에 따라 지도교수의 상담을 거친 후 아래 진로 트랙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한다.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트랙 1학기 교과목 2학기 교과목 전공배정 대상 학과
track 1 일반물리학및실험I, 일반화학및실험I 대학수학II, 창의적공학설계 전자계열, 기계계열, 토목건축계열학과
track 2 일반화학및실험I, 생명과학및실험I 대학수학II 화학 및 바이오계열 학과
track 3 일반물리학및실험I, 전산개론 대학수학II, 프로그래밍실습 컴퓨터, 멀티미디어계열, 수학, 산업경영공학과
track 4 경제학개론, 경영학원론 통계학개론 인문, 사회, 경상계열 및 기타학과



전공배정

전공배정시기
1학년 2학기 끝나는 12월에 전공배정을 한다.
가능 학과
사범대학 소속학과,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과가 가능하다.
전공배정정원
해당학과(전공) 편제정원의 50%범위 이내로 가능하며, 해당 학과가 원할 경우에는 이에 더해 편제정원의 20%범위 이내에서 추가로 선발 가능하다.
전공 선택 프로그램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전공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교과.비교과 프로그램과 해당 분야 교수들의 상담 서비스가 제공된다.



FAQ

Q. 원하는 학과에 문제없이 갈 수 있나요?
가고자 하는 학과 정원의 50%까지는 무조건 선발하고, 해당학과가 원하는 경우 정원의 20%를 추가로 선발하므로 거의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학과로 갈 수 있습니다.
Q. 전공 배정 후 소속이 어떻게 되나요?
학과 행정상 전공 배정이므로 배정된 학과 소속이 됩니다.
Q. 졸업 후 학위는 어떻게 나오나요?
학사 행정상 전공 배정이므로 전공으로 선택한 학과 학위가 수여됩니다. 예를 들어, 전자공학과로 진학하면 공학사 학위가 수여됩니다.
Q. 등록금은 어떤 계열을 기준으로 책정되나요?
공학계열 입학으로 공과대학 등록금으로 책정됩니다. 전공 배정 후에는 배정된 학과의 등록금을 내게 됩니다.

정보관리부서 : 자유전공학부

최종 수정일 : 2021-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