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수정 요청

[사행원] 사회적경제학과 학과소개 업데이트 요청

작성일 2021-10-03 22:31

작성자 채종욱

조회수 2495

수정

1. 제목 : [사행원] 사회적경제학과 학과소개 업데이트 요청
2. 연락처 / 성명:  8098 / 채종욱
3.  요청사항  1
    1) URL :  http://top.hannam.ac.kr/sub3/menu_18.html
    2) 내용:  전공소개 업데이트
사회적경제학과 석사과정은 나눔과 공유의 경제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경제 및 글로벌 사회혁신 분야의 발전과 지역혁신 성장에 기여할 핵심 리더를 양성하는 전문가과정이다. 사회적경제 인재 육성을 위해 사회적 기업가 정신 함양, 사회적경제 전문 교육 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지역혁신 및 사회혁신을 위한 문제 인식 및 해결 등을 학습한다. 특히, 이론 중심의 논문 과정과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과정을 융합한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역량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한다.

  요청사항 2
    1) URL :  http://top.hannam.ac.kr/sub3/menu_18_2.html
    2) 내용:  교수진 소개 업데이트
   

성명 직위 학위 연구실
허찬영 전임교원 -경영학박사(아스톤대학교)
-전공분야: 인사조직, 노사관리
☎042-629-7586
박임수 전임교원 -경영학박사(뉴욕주립대학교)
-전공분야: 사회적기업
☎042-629-8250
유근준 전임교원 -관광학박사(경희대학교)
-전공분야: 관광학
☎042-629-7944
서진선 전임교원 -경영학박사(성공회대학교)
-전공분야: 협동조합, 재무관리
☎042-629-8266







    요청사항  3
    1) URL : http://top.hannam.ac.kr/sub3/menu_18_3.html
    2) 내용:  교과과정 수정

영역별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전공 사회적기업세미나
수리통계분석
사회적경제의이해
사회적기업재무
소셜벤처비즈니스모델
협동조합세미나
사회조사방법론
사회적기업가정신
전략적사회적기업관리
사회이슈탐구
사회적경제세미나
실증분석방법론I
사회적기업사업모형
소셜벤처마케팅
사회적경제와정책
논문연구세미나
실증분석방법론II
프로젝트보고서
리더십과조직관리
글로벌사회적경제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20과목 60 60





    요청사항  4
    1) URL : http://top.hannam.ac.kr/sub3/menu_18_4.html
    2) 내용: 교과목 수정
■사회적기업세미나(Social enterprise seminar)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발전, 경영, 관리, 평가,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기업과 관련된 연구주제들에 대하여 논문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현재 사회적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주제를 발굴한다.
■수리통계분석(Basic mathematics and statistics)
본 과목은 수리적, 통계적 연구분석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행렬, 벡터, 선형대수, 최적화, 확률, 분포 등 수학과 통계학의 기본 지식과 이론들을 학습한다.
■사회적경제의 이해(Introduction to social economy)
사회적경제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사회적경제에 관한 이해와 사회적경제 활동방식 및 사회적기업의 경영활동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등 사회적경제 전문가로써 갖추어야 할 마인드를 배양한다.
  ■사회적기업재무(Finance for social enterprise)
본 과목은 자금조달, 재무분석, 자산가격평가 등 재무관리의 기본적 지식과 더불어 임팩트펀드 등 사회적금융의 특징과 현황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셜벤처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 for social venture)
소셜벤처 창업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의 실제를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소셜벤처 기업들을 선정하고, 우수 사례를 심층 분석하여 성공적인 사업화를 연구한다.
  ■협동조합세미나(Cooperatives seminar)
협동조합에 대한 기존 문헌들을 바탕으로 협동조합의 발전, 경영, 관리, 평가, 지속가능성 등 협동조합과 관련된 연구주제들에 대하여 논문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들이 당면한 과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주제를 발굴한다.
  ■사회조사방법론(Survey based research methods)
본 과목은 설문조사 자료의 수집, 분석, 응용에 관한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설문조사 자료의 분석에 필요한 다변량분석 방법들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연구에 응용해 본다.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기업가로 무엇을 하던 꼭 필요한 리더십, 사회적기업가 정신함양과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비전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운다.
  ■전략적사회적기업관리(Strategic management for social enterprise)
본 과목은 일반적 경영전략 분야의 연구 및 사회적기업 경영전략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전략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적기업의 바람직한 전략관리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사회이슈탐구(Social issues)
본 과목은 사회학에서 다루는 관점과 이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처한 이슈들을 살펴본다. 특히, 세계화, 도시화, 환경, 빈곤, 교육 등 다양한 사회 분야를 바라보는 관점을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이슈들을 사회적기업의 측면에서 연구해 본다.
  ■사회적경제세미나(Social economy seminar)
본 과목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기존 국내외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기본적인 경제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경제학적 측면에서 사회적경제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관련 연구주제를 설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방법론 I(Empirical Analysis I)
본 과목은 계량경제학의 기초 이론들을 학습한다. 특히, 회귀분석의 개념, 가정과 단순회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실증연구에 필요한 지식과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사회적기업사업모형(Business model for social enterprise)
사회적기업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시장 조사 역량을 향상시키고, 시장 조사 이론을 기초로 다양한 사례와 실습 과제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가능성을 높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 과정을 학습한다.
  ■소셜벤처마케팅(Marketing for social venture)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줄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지, 경쟁자를 이길 방법은 무엇인지 등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자원이 절대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특히, 소비자행동,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등 마케팅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소셜벤처에 적용해본다.
  ■사회적경제와정책(Policy for social economy)
본 과목은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법률 및 정부의 정책들을 살펴본다. 특히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부 정책들의 성과 및 영향에 관한 비판적 접근을 통해 향후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논문연구세미나(Thesis seminar)
본 과목은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방법들을 배우고, 이를 통해 실제 학위 논문을 작성해 본다.
  ■실증분석방법론 II(Empirical Analysis II)
본 과목은 실증분석방법론I의 심화과정으로 시계열분석, 패널분석 등을 다룬다. 이 외에도 네트워크, 워드클라우드 분석 등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응용해 본다.
  ■프로젝트보고서(Project report)
학위논문 대체 보고서로 지금까지 연구하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총괄 보고서로 제출한다.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본인의 실제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리더십과조직관리(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theory)
효율성이나 효과성 측면에서 기업이 최적의 성과를 달성케 하는 조직차원의 역량을 개발하는 계획적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리더십의 중요성과 조직이 직면하는 조직개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과제들을 다룬다.
  ■글로벌사회적경제(Global social economy)
본 과목은 미국, 영국,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국가들의 사회적경제 발전과정과 현황을 살펴본다. 특히, 글로벌 사회적기업들의 사례와 그 성장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사회적경제의 성장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정보관리부서 : 시스템운영팀

최종 수정일 : 2021-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