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NU뉴스

한남대 이은하 교수 IT접목 아동문학콘텐츠 ‘도서출판 소라피리’ 창업

작성일 2023-01-26 10:01

작성자 김민영

조회수 10696

수정

한남대학교(총장 이광섭)국어국문·창작학과 교수이자 아동문학가인 이은하 교수가 창작동화에IT를 융합한유아통합발달 교육문화 콘텐츠로 창업에 성공했다.
 이은하 교수가 창업한도서출판 소라피리에서는 첫 번째 교육문화 콘텐츠로소라뿡 창의성 그림책 시리즈 전20을 출시하였으며,이 교수가 기획,구성,집필한 창작동화 시리즈를 바탕으로 한남대 융합디자인학과,회화과,멀티미디어공학과,국어국문·창작학과 등 재학생15명이 일러스트,디자인,게임 개발 등 작업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이번 창업은 한남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중소벤처기업부의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에 선발됨에 따라 이 교수의 창업아이템을 선정해 기업설립,후속지원 등이 진행됐다.또한 고용노동부,대전·세종 여성벤처협회의지식재산(IP)디딤돌 여성 예비창업패키지지원 사업에도 선정되었다.이 교수는 창업지원 연구비 지원은 물론3개월간 창업컨설팅을 받고 창업기업을 설립했으며 특허출원1건과 상표출원2,저작권632건 등록을 마쳤다.
 사업 기간 동안소라뿡 창의성 그림책 시리즈’ 20권 개발을 완료했으며,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창작동화를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으로 제작되어 활용할 수 있어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이미 교보문고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으로,쿠팡,예스24,알라딘 등에서도 출시했으며,교육 현장의 반응이 뜨겁다.
 이 교수는 교육적 생애 근간인 아동교육의 불균형 문제(아동의 무분별한 게임,영상 시청)를 체계적,실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유치원교육과정과 아동의 신체·심리발달과정에 맞춘 아동문학 기반 게임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소라뿡 창의성 그림책 시리즈는 지역사회에서 한국가스기술공사,한국조폐공사,원자력연구소 등 공공기관들이 관심을 가지고ESG협력 및 복지 소외지역의 아이들에게 보급하기 위해 활용하는 등 양질의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이 교수의 콘텐츠는 지난해 제2IP창업클럽 및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가해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교수는한국어와 한국문화,특히 아동문학콘텐츠를IT와 결합한 융합콘텐츠를 만들어서K-아동문학콘텐츠의 세계화 및 대전,한남대의 위상을 높이고 싶다향후 한국어 동화 및 교육콘텐츠를 베트남,몽골,중국 등에 보급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 사업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하 교수는 총400여 권의 아동도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국내외 산학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다중언어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아동문학계의 교육전문가로 손꼽히고 있다.

소라뿡 그림책.jpg

정보관리부서 : 홍보팀

최종 수정일 : 2022-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