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수정 요청

[국어교육과] 학과 소개 및 교수 소개란 수정 요청

작성일 2022-09-26 16:02

작성자 정호인

조회수 208

수정

1. 제목 :  [국어교육과] 학과 소개 및 교수 소개란 수정 요청
2. 연락처 / 성명: 7405 / 정호인
3. 요청사항  1
    1) URL :  http://kukkyo.hannam.ac.kr/sub1/menu_1.html
    2) 내용: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에서 '이상우 교수님' 삭제 부탁드립니다. (퇴직)

요청사항 2
    1) URL : http://kukkyo.hannam.ac.kr/sub2/menu_1.html
    2) 내용:  교수 소개란에서 '이상우 교수님' 삭제 부탁드립니다. (퇴직)

    요청사항 3
    1) URL : https://my.hnu.kr/html/profDetail.html?param=808881
    2) 내용:  김홍범 교수님 상세정보-주요경력 란에서 내용 수정 부탁드립니다.
            (1)  기존 내용

주요경력 * 1991.3-1995.7 서남대학교 국문과 교수* 1995.9-현재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2010.3-현재 재단법인 외솔회 부회장* 2010-현재 사단법인 다문화연구원 연구위원* 2012.3-2014.2 한국문법교육학회 회장* 2016.3-현재 한말연구학회 부회장

(2) 변경 내용

주요경력 * 1991.3-1995.7 서남대학교 국문과 교수* 1995.9-현재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2010.3-현재 재단법인 외솔회 부회장* 2010-현재 사단법인 다문화연구원 연구위원* 2012.3-2014.2 한국문법교육학회 회장* 2018.8~2021.7 한말연구학회 회장

    요청사항 4
    1) URL : https://my.hnu.kr/html/profDetail.html?param=808881
    2) 내용:  김홍범 교수님 상세정보-주요업적-주요저서란에서 내용 수정 부탁드립니다.
           주요저서에 두 권 추가
                (1) 기존 내용
           

주요업적
주요논문
「동사와 형용사의 구분에 관한 논쟁거리를 활용한 문법 토론」한말연구 2020 「상징어 표제어 의미 기술의 정합성에 대한 논의」한말연구 2019 「문법평가 문항의 유형 정립을 위한 연구」한말연구 2018 「수능 문법 평가의 적절성에 대한 논의」한말연구 2018 「상징사 설정에 대한 논의」겨레어문학 201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상징어 학습사전의 편찬 연구」한말연구 2017 「문법수업에서 교사의 질문 구성 내용분석 연구」한말연구 2017 「상징어의 의미영역 분류 연구」문법 교육 2016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한 문법교수법」한말연구 2016 「교과교육과 어문규범 교육」문법 교육 2015 「학교문법의 개념 정립을 위한 ‘독서와 문법’ 교과서와 지도서 분석2 - ‘문장’을 중심으로 -」문법 교육 2014 「창의성 계발을 위한 문법교육 자료 개발」문법 교육 2014 「학교문법의 개념 정립을 위한 ‘독서와 문법’ 교과서와 지도서 분석- ‘단어’를 중심으로」문법 교육 2013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문법토론의 교육자료 개발 연구」문법 교육 2013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3)-감각, 감정, 생각을 나타내는 의태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12 「프로젝트 기반 유러닝을 활용한 국어 교육」한말연구 2011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2) -사람과 관련하여 쓰이는 의태어를 중심으로-」한국사전학 2011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아카데미식 문법토론 교수법」문법 교육 2010 「웹블렌디드 토론에 기반한 문법교수법의 원리와 방법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대학생을 대상으로」문법 교육 2010 「상징어 어근으로 형성된 한국어 성격 형용사 연구」비교문화연구 2010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문법교육을 위한 토론학습」국어교육연구 2010 「콘텐츠 네크워크를 활용한 문법교육 이러닝 시스템 구축」겨레어문학 2009 「한국어 및한국 문화 습득을 위한 진단.처방 학습관리 시스템」언어와 문화 2009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1)-소리 상징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9 「창의성 계발을 위한 문법교육」문법 교육 2009 「상징어를 활용한 탐구학습」국어교육연구 2009 「문법교육을 위한 탐구학습 자료 개발 연구」겨레어문학 2008 「상징어의 의미 기술 모형 연구」청람어문교육 2008 「'상징어 사전'에서 관용어 처리 문제-상징어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관용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1』에 대한 몇 가지 문제-학교문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6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1'에 대한 몇 가지 문제」한말연구 2006 「탐구학습을 위한 어말 어미 체계 재고찰」한말연구 2004 「탐구학습을 위한 학교 문법의 어말어미 체계 재고찰」한말연구 2004 「『한국어 학습 사전』 편찬의 실제 -미시 정보 구성을 중심으로-」교육연구 2002 「상징어 의미 영역 분류사전 편찬 방안」한말연구 2002 「신문 기사 제목에 쓰인 상징어의 분석」배달말 2001 「한국어 상징어 사전 편찬의 실제」사전 편찬학 연구 2001 「국어사전 의미정보 기술의 실제와 문제」한말연구 2000 「한국어 상징어 사전의 편찬 방안」한글 1998 「한국어의 상징어 연구- 통사론적 특성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998 「한국어 상징어의 음운론적 특성」한국말 교육 1996 「학교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학교문법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언-」한남교육연구 1996 「한국어 상징어의 통사·의미론적 연구」애산학보 1995 「한국어의 상징어 연구」 1994 「근대화기 국어의 접두파생법 연구」 1985
주요저서
「개념있는 중학 국어문법」지학사 2018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2」국립국어원 2014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1」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2」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1」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2」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2」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개념있는 국어문법」지학사 2013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고등힉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다락원 201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신원프라임 2003

(2) 변경 내용

주요업적
주요논문
「동사와 형용사의 구분에 관한 논쟁거리를 활용한 문법 토론」한말연구 2020 「상징어 표제어 의미 기술의 정합성에 대한 논의」한말연구 2019 「문법평가 문항의 유형 정립을 위한 연구」한말연구 2018 「수능 문법 평가의 적절성에 대한 논의」한말연구 2018 「상징사 설정에 대한 논의」겨레어문학 201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상징어 학습사전의 편찬 연구」한말연구 2017 「문법수업에서 교사의 질문 구성 내용분석 연구」한말연구 2017 「상징어의 의미영역 분류 연구」문법 교육 2016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한 문법교수법」한말연구 2016 「교과교육과 어문규범 교육」문법 교육 2015 「학교문법의 개념 정립을 위한 ‘독서와 문법’ 교과서와 지도서 분석2 - ‘문장’을 중심으로 -」문법 교육 2014 「창의성 계발을 위한 문법교육 자료 개발」문법 교육 2014 「학교문법의 개념 정립을 위한 ‘독서와 문법’ 교과서와 지도서 분석- ‘단어’를 중심으로」문법 교육 2013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문법토론의 교육자료 개발 연구」문법 교육 2013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3)-감각, 감정, 생각을 나타내는 의태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12 「프로젝트 기반 유러닝을 활용한 국어 교육」한말연구 2011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2) -사람과 관련하여 쓰이는 의태어를 중심으로-」한국사전학 2011 「블렌디드러닝을 활용한 아카데미식 문법토론 교수법」문법 교육 2010 「웹블렌디드 토론에 기반한 문법교수법의 원리와 방법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대학생을 대상으로」문법 교육 2010 「상징어 어근으로 형성된 한국어 성격 형용사 연구」비교문화연구 2010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문법교육을 위한 토론학습」국어교육연구 2010 「콘텐츠 네크워크를 활용한 문법교육 이러닝 시스템 구축」겨레어문학 2009 「한국어 및한국 문화 습득을 위한 진단.처방 학습관리 시스템」언어와 문화 2009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 연구(1)-소리 상징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9 「창의성 계발을 위한 문법교육」문법 교육 2009 「상징어를 활용한 탐구학습」국어교육연구 2009 「문법교육을 위한 탐구학습 자료 개발 연구」겨레어문학 2008 「상징어의 의미 기술 모형 연구」청람어문교육 2008 「'상징어 사전'에서 관용어 처리 문제-상징어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관용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1』에 대한 몇 가지 문제-학교문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한말연구 2006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1'에 대한 몇 가지 문제」한말연구 2006 「탐구학습을 위한 어말 어미 체계 재고찰」한말연구 2004 「탐구학습을 위한 학교 문법의 어말어미 체계 재고찰」한말연구 2004 「『한국어 학습 사전』 편찬의 실제 -미시 정보 구성을 중심으로-」교육연구 2002 「상징어 의미 영역 분류사전 편찬 방안」한말연구 2002 「신문 기사 제목에 쓰인 상징어의 분석」배달말 2001 「한국어 상징어 사전 편찬의 실제」사전 편찬학 연구 2001 「국어사전 의미정보 기술의 실제와 문제」한말연구 2000 「한국어 상징어 사전의 편찬 방안」한글 1998 「한국어의 상징어 연구- 통사론적 특성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998 「한국어 상징어의 음운론적 특성」한국말 교육 1996 「학교문법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학교문법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언-」한남교육연구 1996 「한국어 상징어의 통사·의미론적 연구」애산학보 1995 「한국어의 상징어 연구」 1994 「근대화기 국어의 접두파생법 연구」 1985
주요저서
「개념있는 국어문법」지학사 2018 (개정판)
**「**한국어표준문법」집문당 2018
「개념있는 중학 국어문법」지학사 2018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2」국립국어원 2014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1」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2」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1」국립국어원 201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2」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2」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개념있는 국어문법」지학사 2013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고등힉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다락원 2012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다락원 201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신원프라임 2003







늘 고생 많으십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언제나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정보관리부서 : 시스템운영팀

최종 수정일 : 2021-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