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 전공

Department of Clothing and Textiles

clothing.hannam.ac.kr


의류학은 의복을 통하여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용학문이며, 오늘날의 패션 산업은 고부가가치 감성 산업으로서 급변해 가는 세계 시장에서 성장잠재력이 큰 미래 지향형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의류학과에서는 의류에 대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능력을 가지고, 패션의 세계화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기가 겸비된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계의돈 기념관 (구 이과대학) 4층 60418호

  • 042-629-7495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광고홍보학 전공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성명 담당업무 연락처(042)

전공이야기

의류학은 옷감의 재료부터 디자인, 생산, 유통, 소비자 조사 등, 패션 제품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모든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현대의 세계인들이 입을 옷을 만들기 위해 우리 전통옷과 서양 옷에 대해 공부한다. 옷에 유행이라는 개념이 덧입혀지고 산업이라는 이름으로 확장되면서 현대 사회에서 의류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 되고 있으며, 새로움과 변화, 독창성에 대한 가치가 커지고 있는 오늘날 더욱 관심받는 분야이다. 패션 산업에 종사할 의류학 전공자는 무엇 보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하며, 계획한 바를 이루는 성실성과 끈기가 필수적이다.

졸업후 진로

본 학과 졸업 후, 패션 산업에 필요한 패션 디자이너, 상품기획자(머천다이저), 테크니컬 디자이너, 패터니스트, 패션 유통업체의 바이어, V.M.D(패션 디스플레이어), 코디네이터, 텍스타일 디자이너, 한복 디자이너, 규방공예 디자이너, 패션 액세서리 디자이너, 패션 에디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광고홍보학 전공의 학년별 교육과정
1학년 색채와 조형, 의류학개론, 패션드로잉, 기초의복구성, 서양복식사, 기초섬유학, 니트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2학년 한국복식사, 소재기획 및 개발, 패션디자인, 의복설계, 드레이핑Ⅰ, 염색, 의류소재의 이해와 실험, 천연염색과 규방공예
3학년 패션디자인워크샵, 테일러링, 드레이핑Ⅱ, 텍스타일 가공과 디자인, 디자인CAD, 직물디자인연구, 창작의상디자인Ⅰ, 패턴CAD, 우리 옷 만들기Ⅱ, 의복과 환경, 현대패션분석
4학년 창작의상디자인Ⅱ,한국의상디자인, 스포츠웨어패턴, 패션스타일링, 패션비지니스, 패션무역영어, 현장학습(인턴십), V.M.D, 패션유통

주요동문

정경미 (주)인디에프 팀장, 김정환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Department of Retailing 부교수, 남은경 나무 대표, 이은정 (주)MC디자인 실장, 임지숙 A1. mind 대표, 남경희 KNF인터내셔널 대표, 임문숙 글로벌B&G 대표, 연보라 missmaffet 여성의류 쇼핑몰 대표, 김요한 이랜드 디자이너 주임, 김윤경 (주)세아 상역 대리, 소나연 (주)한세실업 테크니컬 디자이너(PD), 이지혜 (주) 광립무역 영업MD, 송보경 (주)이랜드 디자이너, MD, 이젠니 Zenny Closet 대표, 변엽섭 린 컴퍼니 디자이너, 경혜지 (주)린 컴퍼니 디자이너, 박지민 (주)영원무역 export & marketing 사원

추천자격증

의류기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한복산업기사, 패션 스타일리스트, 양장·양복 패턴 기능사, 샵마스터자격증 (패션 샵 매니저), 컬러리스트

정보관리부서 : 탈메이지교양·융합대학 교학팀 및 해당학과

최종 수정일 : 2021-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