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hannam.ac.kr  (학과운영 홈페이지)

@.Hnubusiness..    (학과운영 페이스북)

경영학과 소개

경영학과는 생산경제의 주체가 되는 기업의 기본 소양인 효율적 경영 관리를 다루는 학문으로 모든 조 직에서 필요로 하는 유능한 경영관리자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오늘날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의 효율적 관리에 경영이론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경영학 전공자의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따 라서 기본적으로 합리적 사고방식과 창의력을 배우고, 다방면에 걸친 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반 으로 사회와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 경영학과만의 ‘국제화 프로그램’ 은 해외 대학으로 단기 연수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영어실력 및 국제화 마인드를 향상시켜 경영인으로서의 안목을 높이고 있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경영학과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이름 담당업무 연락처
임동희학과조교 042-629-7579
오주연학과조교 042-629-7673
FAX 042-627-4814
허찬영교수 042-629-7586
정충영교수 042-629-7520
정강옥교수 042-629-8338
진현웅교수 042-629-8339
장수덕교수 042-629-8487
양원석교수 042-629-8491
남성집교수 042-629-7594
심용보교수 042-629-8493
이진호부교수 042-629-7468
황요성부교수 042-629-8499
이희태부교수(학과장) 042-629-7284
이상훈조교수 042-629-7319
정보희조교수 042-629-7604
박경희조교수 042-629-7585
댄달조교수 042-629-8071
이정은조교수 042-629-7325
박지영조교수 042-629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인력 선발, 평가, 보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에서의 인력관리 추세를 배운다. 이를 조직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한다.
마케팅관리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컨 셉트, 마케팅환경,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활동 수 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기업에서 자금과 관련된 제반 활동을 계획하고 조정, 통제하는 분야로서 자 본의 효율적 조달과 운용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재무의사결정 이론을 배우고 기업 경영에 적용된 실제 재무 사례들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운다.
국제경영
국제경영과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국제조직과 금융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외부적으 로 주어지는 비즈니스 환경과 그 충격에 대하여 학습한다.
생산운영관리
본 교과목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계량 및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전략과 방법을 다루고, 아울러, 제조 및 서비스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설계, 개선 및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과정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전공필수 마케팅관리,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국제경영
전공선택 조직행동, 거시조직론, 인간관계론, 조직개발론, 노사관계론, 소비자행동, 유통관리, 광고관리, 인터넷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투자론, 금융기관론, 경영분석, 기업재무, 재무관리세미나, 경영의사결정, 기술경영, 경영정보관리, 품질경영론, 공급사슬관리, 디지털경영, 혁신전략, 글로벌경영환경, 글로벌시장진출전략, 글로벌경영전략, 신흥시장연구, 재무회계, 관리회계, 기업법, 비즈니스잉글리시II, 경영캡스톤디자인I, 경영캡스톤디자인II, 비즈니스데이터분석, 빅데이터경영, 경영과사회, 디자인경영, 파생금융상품, 비즈니스프리젠테이션, 시사경영경제, 4차산업혁명과경영, 비지니스컨설팅



진학가이드

관련 적성과 흥미 알아보기
경영학과에 입학하면 주로 마케팅, 조직·인사, 생산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졸업 후 주로 기업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한다. 기업 등 여러 조직에서 팀워크를 이루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경영 활동을 분석 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경영학과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또, 기업 경영의 트렌드는 시대에 따라 변화 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람이 적성에 맞을 것이다. 인문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실 용적인 학문이라고 평가되는 경영학과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학과 중 하나이다. 이론과 현실 을 접합하여 실질적으로 업무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을 많이 배우며,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문 제해결 능력을 익힐 수 있다.
관련 비교과(체험) 활동
  • 경영 및 창업 동아리 활동 (경영학과 내 공모전 동아리, 스터디 활동 등)
  • 교내외 공모전 및 경진대회 참가
  • 기관 업무 보조 활동 및 기업 인턴십, IPP 장기현장실습 등
  • 국제화 프로그램 및 해외 연수, 교류 유학 등
  • 학습도우미 (외국어 자원봉사, 학습 멘토링 등)
권장도서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피터 드러커) /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미야자키 데츠야)
고교 중점 교과
  • 국어
  • 수학
  • 사회
  • 영어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출 분야

본 학과는 현존하는 모든 학문 중에서 가장 넓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상장기업 중역진들의 대학시절 가장 많은 전공이 바로 경영학 전공인 것이다. 경영학과 졸업생들은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항공사, 생산기 업체(화학, 기계, 금속, 전 기, 전자 등) 토목 및 건축회사, 여행사 등과 같은 거의 모든 기업체에 진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무원, 연구소, 대학 등 에도 진출하고 있다. 경영학과의 인기도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대학에서 최상위권에 드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21세기 정보화 및 지식사회의 최대 유망 직 종은 기업 컨설팅, 금융, 정보통신 분야인데 이 모두 분야를 공부하는 곳이 바로 경영학 전공인 것이다.

기업체
일반 기업체 / 은행 / 증권사 / 자산 운용사 / 종합 금융사/보험 회사 / 컨설팅 회사 / 무역 회사 / 회계 법인 / 노무 법인 / 리서치 회사
언론사
신문사 / 잡지사 / 방송국
연구소
경영/경제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금융·무역·수출입 관련 공공기관

추천 자격증

국가자격
공인회계사(CPA), AICPA , 관세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물류관리사, 공정관리기사 등
민간자격
AICPA [국제(미국)공인회계사], 공인내부감사사(CIA), 경영진단사 등




정보관리부서 : 경상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

최종 수정일 : 2023-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