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디자인학과

Dept. of Convergence Design

design.hannam.ac.kr 융합디자인학전공     (학과운영 홈페이지)

@..융합디자인학과..    (학과운영 페이스북)

교수와 재학생이 말하는 우리학과 이야기  (유튜브)

융합디자인학과 궁금한 사람?!???♀?  (유튜브)

융합디자인학과 소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과정 전개
융합과 통섭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관련 지식을 이용한 통합적 사고가 기반이 되어 사회수요와 산업수요가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디자인 교육의 핵심가치이다. 이에 본 학과에 서는 다양한 매체융합, 학제간 융합, 주제융합교육을 통해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생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9개의 세부전공과목과 진로선택
융합디자인학과에서는 시각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예술문화, 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인테리 어, 칠공예, 도자공예, 텍스타일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총 9개의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스스로 적성에 맞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전공체험을 바탕으로 사회진출 시 우수한 인재로 평가 받으며, 신입직원 채용 및 대학원 진학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 조형예술대학 (건물번호 07) 4층 70411호

  • 042-629-7367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융합디자인학과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담당업무 전화번호
행정조교(디자인) 042-629-7367
행정조교(디자인) 042-629-7367
FAX(디자인) 042-629-8070
대학원실기실(디자인) 042-629-7327
김병진 교수 042-629-8584
사희민 교수 042-629-8031
박신영 교수 042-629-7636
배성희 교수 042-629-7599
변상형 교수 042-629-7906
이재황 교수 042-629-8323
하은경 교수 042-629-7285
유경아 교수 042-629-7168
이윤주 교수 042-629-7565
황경찬 교수(학과장) 042-629-8556



교육과정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1학년 입문· 탐색 조형연구Ⅰ~Ⅱ, 표현연구Ⅰ~Ⅱ, 미디어의 이해, 디지털드로잉Ⅰ~Ⅱ, 컴퓨터그래픽
2학년 기초· 설계 그래픽디자인, 타이포그래피와편집디자인,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 인포메이션디자인, 디자인프로덕트, 서비스융합디자인,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연구, 기초가구디자인, 가구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Ⅰ~Ⅱ, 칠예기초조형, 칠예기법연구, 기초도자, 제품도자, 텍스타일패턴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디지털모델링Ⅰ~Ⅱ, 디자인교과논리및논술(교직과목)
3학년 입문· 탐색(실무중심캡스톤교과목) 비주얼콘텐츠디자인, 시각디자인,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 프로덕트DX디자인, 프로덕트CX디자인, 미술교수학습방법디자인Ⅰ~Ⅱ, 생활가구디자인Ⅰ~Ⅱ, 인테리어디자인Ⅰ~Ⅱ, 칠예조형디자인Ⅰ~Ⅱ, 도자물레조형디자인Ⅰ~Ⅱ, 텍스타일디자인Ⅰ~Ⅱ, 디자인교과교육론(교직과목), 디자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교직과목), 소셜서비스디자인, 유니버셜디자인, 지속가능한디자인
4학년 심화· 함양(실무중심 캡스톤교과목) 산업기반융합디자인Ⅰ~Ⅱ, 콘텐츠기반융합디자인Ⅰ~Ⅱ, 문화기반융합디자인Ⅰ~Ⅱ, 공공디자인, 인터렉티브디자인
교직과정 - 사범대학에서 양성되지 않는 과목 또는 부족 교원의 충원을 위한 준사범적 교원의 양성제도로서 교육부의 설치승인을 받은 학과(전공) 학생들이 교원자격증의 취득을 위하여 이수하는 과정을 말한다.

*위 교육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진학가이드

관련 적성과 흥미 알아보기
학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로서 다양한 영역을 교차해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 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디자인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인간과 사회, 그리고 기술,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관심이 중요하다. 디자인 역량으로는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탐구해 시각화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조형능력과 창의력, 표현력 색채감각이 등이 요구된다. 조형능력과 더불어 융합화되는 디자인 환경 변화속에서 시각, 제품, 콘텐츠, 서비스를 통합하고 시장 지향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 비교과(체험) 활동
  • 환경개선 관련 미술 봉사, 벽화 그리기 봉사 활동 등
  • 정기적인 디자인 요소를 이용한 창업아이템 사례 및 사업계획서 작성 특강
  • 디자인 아트페어, 국립현대미술관, 비엔날레 견학 및 여러 공모전 참여 활동
권장도서
마케팅(법문사/이학식) / 20세기 디자인(시공아트/락시미 바스 키란) / 산업디자인이론과실체(디자인하우스/홍성수) / 디지털산업디자인학(홍익대학교출판부/최대석) / 감성디자인(학지사/도날드노먼) / 생각의 탄생(에코의 서재/미셸 루트번 스타인, 로버트 루트번스 타인)
고교 중점 교과
  • 미술
  • 사회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출 분야

시각디자인, UX UI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서체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웹디자인, 편집디자인, 광고디자인,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 자동차디자인, SD모형디자인, 가구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무대디자인, VMD, 학예사(큐레이터), 문화행정, 문화예술경영, 칠공예작가, 도예공방운영, 패턴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컴퓨터그래픽 기사, 의장기사, 목공예산업기사, 산업디자인 기사, 교육자(교수/교사/전문강사), 공무원(문화행정, 문화예술관련),기업흥보실, 문화산업(영상, 게임 등), 언론 및 출판분야




정보관리부서 :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

최종 수정일 : 2024-09-23